본문 바로가기
영어의 기본

분사의 종류와 역할 (1)

by 골 때리는 지나쌤 2022.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 골 때리는 지나쌤입니다. 요즘 진짜 겨울임을 실감하고 있어요. 눈도 어느 날은 엄청 내리다가 그다음 날은 너무 추워서 내린 눈이 얼어버려서 길이 미끄럽기도 하고요. 크리스마스 전에 눈이 많이 내려서 아이들은 좋아하지 않았을까 생각 듭니다. 매일매일이 추운 날씨지만 마음만은 따뜻한 하루를 보내시기를 바라면서 오늘은 분사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분사를 너무 헷갈려하다 보니 시험 문제에 나오면 가장 많이 틀리는 파트 중 하나 일 것 같은데요. 오늘 분사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분사란?

동사에서 파생되어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혹 분사는 동사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부사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 아이라 문장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중심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분사의 종류

분사는 현재분사(v-ing)와 과거분사(v-ed, 혹은 p.p)로 나눕니다. 현재분사는 능동(~하는)과 진행(~하고 있는)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과거분사는 수동(~된)과 완료(~한)의 의미를 가집니다.

Look at the sleeping cat. Isn't she cute?
Don't touch the broken glass.

분사의 역할

1. 명사 수식 : 보통 명사 앞에서 수식하나, 분사가 다른 어구와 함께 쓰여 길어질 경우 명사 뒤에서 수식합니다.
The sitcom has an boring story line. (명사 앞에서 수식)
I got an email written in French. (명사 뒤에서 수식)

2. 보어 역할 : 주어나 목적어의 상태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She sat watching the TV show. (주격보어)
He heard his name called from a distance. (목적격 보어)

3. 동사구의 일부로 쓰인 분사 (동사 역할)
- 진행형(be + v-ing) : I was taking a shower then.
- 완료형(have [has, had] + v-ed) : I have been to Jeju island once.
- 수동태(be + v-ed) : This temple was built 100 years ago.


감정을 느끼게 하는 v-ing vs. 감정을 느끼는 v-ed

- 주어가 사람인 경우 보통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과거분사를 이용, 주어가 사물인 경우 보통 감정을 유발하기 때문에 현재분사를 이용합니다.
exciting(흥분하게 하는) - excited(흥분한)
amusing(재미있는) - amused(재미를 느낀)
surprising(놀라게 하는) - surprised(놀란)
satisfying(만족스러운) - satisfied(만족한)
boring(지루한) - bored(지루해하는)
shocking(충격적인) - shocked(충격을 받은)

The soccer game was exciting.
I was surpirsed to hear the news.

이상 분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분사는 명사를 수식할 때 수식하는 명사와의 관계도 살펴봐야 합니다. 명사와의 관계가 능동이라면 현재분사, 수동관계라면 과거분사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분사도 동사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원래 동사가 가지고 있던 성질은 버리지 못했기에 자동사와 타동사의 구별정도는 해주시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어를 정복하는 그날까지 지나쌤이 옆에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