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의 기본

문장의 형식, 어디까지 알아요?

by 골 때리는 지나쌤 2022. 1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 골 때리는 지나쌤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영어의 가장 기본인 품사와 문장 구성 요소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잘 기억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문장의 형식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문장의 형식! 중고등학교 때 엄청 많이 들어본 이야기입니다. 1 형식부터 5 형식까지 있다.. 뭐 이런 말들이죠. 1 형식부터 5 형식까지 문장 구조는 외웠는데 왜 문장을 뜯어보면 형식을 못 찾을까요? 오늘은 형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문장의 형식

보통 문장의 형식을 그냥 있는 그대로 수식처럼 암기하는 경우 문장 응용력이 떨어집니다. 문장의 형식은 동사에서 시작합니다. 문장 성분에서 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누어진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동사는 동사 스스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는 뜻으로 목적어라는 성분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반면 타동사는 동사가 스스로 주어의 동작을 모두 설명하지 못해 동작의 대상을 필요로 하는, 즉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표에서와 같이 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뉘며, 자동사는 다시 완전 자동사와 불완전 자동사로 나뉘고, 타동사 역시 완전 타동사와 불완전 타동사로 나뉩니다.

2. 1 형식

우리가 1 형식이라고 말하는 문장 형식의 구조는 <주어 + 동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동사가 혼자 주어의 상태를 설명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다른 수식어나 목적어, 보어가 필요하지 않은 구조를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1 형식 동사는 우리가 완전 자동사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ex) The sun(주어) rises(동사) in the east.(부사구)

부사구는 문장 형식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위 예문은 1 형식 문장에 해당합니다.

3. 2 형식

2 형식의 문장 구조는 <주어 + 동사 + 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형식의 동사는 자동사 중에서 혼자서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지 못하여 주어를 보충설명하는 말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보어인데요. 이때 동사는 불완전 자동사라고 부릅니다.

(ex) She(주어) became(동사) an actress.(보어)

보어가 명사인 경우 주어 = 보어의 형태를 보입니다.

(ex) Tom(주어) was(동사) sick.(보어)

보어가 형용사인 경우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4. 3 형식

3 형식의 문장 구조는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사가 목적어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이 동사는 타동사라고 부르며 목적어를 반드시 하나는 가지고 있으므로 완전 타동사라고 부릅니다.

(ex) I(주어) cooked(동사) spaghetti.(목적어)

5. 4 형식

4 형식의 문장 구조는 <주어 + 동사 + 간접 목적어 + 직접 목적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 형식 동사는 목적어를 두 개 가지는 완전 타동사 이면서 다른 말로는 수여 동사라고도 부릅니다. 이때 간접 목적어는 사람, 직접 목적어는 사물을 넣어서 사람에게 사물을 ~하다 라는 형태로 이용하게 됩니다. 수여 동사는 '주다'를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ex) My mom(주어) made(동사) me(간접 목적어) a doll.(직접 목적어)

6. 5 형식

5 형식의 문장 구조는 <주어 + 동사 + 목적어 + 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 형식 동사는 타동사이긴 하지만 목적어를 설명하는 말을 더 필요로 하는 불완전 타동사입니다. 5 형식의 목적어와 보어는 의미상 주어와 의미상 서술어의 관계가 성립하니 해석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5형식 불완전 타동사는 동사의 종류에 따라 보어의 형태가 모두 달라지므로 5형식 동사는 학습하기가 좀 더 까다롭습니다.

make, call, name, elect... + 목적어 + 명사
make keep, find, leave... + 목적어 + 형용사
want, allow, tell, order, expect... + 목적어 + to-v
have, make, let (사역동사) + 목적어 + 원형 부정사
see, watch, hear, listen to... (지각동사) + 목적어 + 원형 부정사 / v-ing

이렇듯 5 형식에 해당하는 불완전 타동사의 종류는 암기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만 암기가 힘들다면 예문들을 반복적으로 보면서 분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 My parents(주어) wanted(동사) me(목적어) to study(보어) hard.
나의 부모님은 내가 공부를 열심히 하기를 원하셨다.

단순한 형식의 구조 암기보다 어떻게 이 구조가 탄생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면 다른 문장을 보더라도, 혹은 문장을 직접 쓰더라도 문장의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그날까지 함께해요 :)

반응형
LIST

댓글